진공보조유방생검술/진공보조 유방양성병변 절제술
유앤유외과는 유방/갑상선 진료 병원입니다.
진공보조유방생검술/진공보조 유방양성병변 절제술이란?
유방에 병변(혹, 종괴)이 있다고 해서 이를 모두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방촬영과 초음파검사에서 나빠보이지 않으면 보통 조직검사 없이 경과관찰을 하게 되지요.
그러나 뭔가 의심스러운 소견이 보인다면 조직검사 바늘로 비교적 간단하게 조직검사(보통 총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여기에서 나쁜 혹이 아닌 양성 혹으로 나오면 일반적으로 추적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나쁜 혹이 아니더라도 놔두면 안좋게 변할 가능성이 있을 때, 좋지 않은 세포가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거나, 괜찮은 혹이지만 크기가 매우 큰 경우 등 병변 제거가 필요한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치료 목적)
이렇게 종괴 제거가 필요할 때 비교적 간단하게 하는 방법이 개발되었는데 3-4 mm 정도의 절개로 바늘을 넣어 종괴를 제거하게 되고 이를 진공보조 유방양성병변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물론 언제나 진공보조 유방양성병변절제술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병변의 종류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메스로 피부를 절개하는 전통적인 수술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조직검사 결과와 병변의 상태를 종합하여 추적관찰만 해도 되는 병변이면 추가적인 절제수술 없이 지켜보면 됩니다. 반면에 좀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병변이면 제거를 하는 것이 좋고 이 때 의학적으로 가능하면 진공보조 절제술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수술의 장점
- 국소마취로 시행하며 상처가 매우 작습니다.
- 초음파 유도하에 병변에 바늘을 삽입하여, 바늘을 고정하고 조직을 제거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불편함이 적고 안정적으로 병변을 제거할 수 있으며, 상당히 높은 정확도로 조직검사 및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 수술 시간이 비교적 짧습니다.
- 유방 모양의 변형이 적습니다.
- 대게 여러 개의 종괴도 같은 시간에 조직검사 및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안내사항
- 수술 후 경과 관찰 (합병증 발생 확인)을 위해 적어도 당일입원을 합니다.
- 수술 전에 아스피린 같은 혈액응고와 관련된 약물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 일정 기간 중단하셔야 합니다.
- 퇴원 후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하지만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팔에 힘이 들어가는 무리한 일은 삼가시길 바랍니다.
- 국소마취로 이루어지므로 금식은 필요 없지만 수술 후 불편할 수 있으므로 아침식사는 가볍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 수술 후 약 1주일 정도는 무거운 짐을 들거나 아기를 안아 올리는 등의 무리한 일은 되도록 삼가 하시길 바랍니다.
- 수술 후 1주일 이상 금주 하시길 바랍니다.
- 수술 후 1주일 이상 금연 하시길 바랍니다.
- 혹이 생겼던 분은 혹이 없던 분들에 비해 혹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추적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